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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소개

1955년 작은 레스토랑에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고객이 가장 좋아하는 장소이자,
음식을 즐기는 최고의 방법이 되기 위해 맥도날드는 오늘도 노력합니다.

창업주 레이 크록(Ray Kroc) 이미지

맥도날드 기업철학의 뿌리,
창업주 레이 크록(Ray Kroc)의 이야기

1954년, 맥도날드 형제가 만든 최고의 햄버거를 만나다

맥도날드 역사는 1954년 레이 크록(Ray Kroc)이 캘리포니아에 있는 한 햄버거 가게를 방문하면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밀크 쉐이크 기계 판매원으로 근무하던 크록은 맥도날드 형제가 운영하던 햄버거 가게에서 주문을 받았고 그들에게 감탄했습니다.
메뉴는 간단하고 저렴하지만 햄버거의 품질과 맛은 최고였습니다.

맥도날드 1호 일리노이주 매장 이미지

1955년, 일리노이주에 첫 매장 오픈에서 5년 후,
200개의 매장 오픈까지

크록은 맥도날드 형제에게 미국 전역에 걸쳐 맥도날드 매장을 개장하는 비전을 제시하며
프랜차이즈 사업을 제안했습니다. 1955년에 크록은 일리노이주의 데스플레인스
(Des Plaines)에 맥도날드의 첫 정식 프랜차이즈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이 후 큰 성공을 거두어 불과 5년 만에 점포 수는 200개가 되었습니다.

맥도날드의 기업철학의 뿌리, 레이 크록

1984년 1월, 81세의 나이로 사망하기 직전까지 크록은 맥도날드를 위해 헌신 했습니다.
그는 새 가맹점이 문을 열 때마다 영업 첫날의 판매 보고서를 받아 철저히 검토했으며,
맥도날드의 당시 신임 경영진이 어떻게 회사를 이끌어 가는지 늘 관심을 갖고
지켜보았습니다. 레이 크록의 진정한 공로는 수평적이고 모두의 성장을 꾀하는 새로운
사업구조와 그 시스템을 창조한 것입니다. 그는 타고난 리더로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여,
프랜차이즈 업체와 공급업체, 그리고 직원 모두의 성장을 꾀하는 새로운 사업 구조를
창조했으며, 선진적인 기업 문화 정착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세 다리 의자(The Three-Legged Stool)’ 철학

크록은 언제 어디에서나 변함없이 좋은 품질의 음식을 제공하고 완벽한 서비스를
동일하게 제공한다는 경영철학을 추구했습니다. 이를 위해 크록은 프랜차이즈 파트너와
공급 업체와의 수평적인 관계를 통해 동반 성장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신념으로 이들에게
‘맥도날드를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닌, ‘맥도날드와 함께 본인들을 위해 일하는 것’이라는
비전을 전달했습니다. 크록은 ‘사업은 혼자 하는것이 아니라(by yourself), 본인을 위해
하는 것(for yourself)이다’라는 유명한 슬로건을 남긴 바 있습니다.
크록의 신념은 프랜차이즈 파트너, 공급업체가 의자의 세 다리와 같은 역할을 해야만
맥도날드가 튼튼하게 바로설 수 있다는 의미의 ‘세 다리 의자(The Three-Legged Stool)’
철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맥도날드가 오늘날의 프랜차이즈 표본이 되고,
60년 가까이 전세계에서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 업체로 성장하게 된 비결입니다.

세 다리 의자(The Three-Legged Stool) 이미지

맥도날드의 네가지 약속
품질, 서비스, 청결, 가치

만약 내가 QSC&V를 언급할 때마다
벽돌을 한 개씩 쌓아 다리를 만들었다면,
대서양도 가로지를 수 있었을 것입니다. 레이 크록

레이 크록은 맥도날드가 햄버거 비즈니스를 어느 누구보다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항상 이야기하는 완벽주의자였습니다.
그는 맥도날드를 처음 시작할 때부터 고객에게 깨끗한 레스토랑에서
친절한 서비스와 함께 저렴한 가격의 품질 높은 식사를 제공할 것이라고
약속하였습니다. 레이 크록은 이러한 맥도날드의 기업 정신을 QSC&V
(Quality, Service, Cleanliness and Value)라고 불렀고,
이는 지금까지도 맥도날드의 핵심 가치로 남아 있습니다.

*QSC&V : Quality, Service, Cleanliness and Value를 뜻한다.
고객에게 최고 품질의 청결한 음식과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맥도날드의 기업 정신.

  • Quality 품질

    품질은 최고의 재료, 엄격한 조리 방법 그리고 안전이 검증된 준비 방법, 뛰어난 맛을 지닌
    제품을 말합니다. 맥도날드의 목표는 고객에게 최적의 가격으로 뛰어난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맥도날드의 엄격한 품질 기준에 따른 고품질의 음식을 제공합니다.
    맥도날드는 품질을 최우선시하여 품질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 Service 서비스

    빠르고 친절한 서비스는 맥도날드의 성공에 기반이 되어 왔습니다. 맥도날드는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합니다. 주문이 들어옴과 동시에 주문한 음식을 만들기 시작해 고객들에게
    더욱 신선하고 따뜻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주방 시스템인 ‘메이드 포 유(Made
    For You)’를 통해 더욱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의 서비스는
    음식을 제공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행복과 즐거움이 되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 Cleanliness 청결

    청결은 맥도날드가 1955년 첫 시작부터 지켜온 중요한 철학입니다.
    매장의 주방, 로비부터 화장실, 주차장에 이르기까지 깨끗하고 상쾌한 공간과 시설을 제공합니다. 매장에서는 매 30분마다 크루들이 손을 씻도록 하고 있으며,
    시간별로 철저히 위생 상태를 체크하는 것은 물론, 조리시 장갑 등 위생 용품을
    식재료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는 등 세심한 부분까지 철저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 Value 가치

    맥도날드의 가치는 고품질의 음식, 친절한 직원의 응대, 깨끗한 환경 그리고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 등 고객이 맥도날드에서 접하게 되는 모든 경험을 말합니다. 맥도날드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들이 맥도날드를 방문할 때마다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고객의 만족이 100%가 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노력합니다. 맥도날드는 음식 이상의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

주방 공개의 날/쿠킹 클래스 운영매장

매장검색

검색이 되지 않는 매장은 다음 달에 행사 계획이 없는 매장입니다.

목포 남악 DT점 김지웅 매니저

변화는 나의 자부심

처음엔 ‘그냥 아르바이트 하는 곳’이라는 생각으로 시작 하였던 것이 어느 것 16년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항상 새로운 시도와 변화를 먼저 이끌어 나가는 기업이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맥드라이브, 맥딜리버리, 최근의 미래형 매장까지···
멈추지 않는 다양한 시도들은 저에게 변화를 함께 만들어 가면서 최초라는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맥도날드의 변화는 곧 저의 즐거움이자 자부심이며,
이러한 새로운 변화를 계속해서 이끌어갈 것입니다.

목포 남악 DT점 김지웅 매니저

경희대점 권영미 크루

매일 열정적일 수 있는 나만의 비결

야간 근무를 하면서 밤낮이 바뀐 생활이 쉽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한 집안의 ‘엄마’와 ‘아내’로서, 그리고 맥도날드에
찾아오는 모든 고객 분들의 ‘이웃’과 ‘친구’로서 균형을
잃지 않기 위해 더 열심히 일했습니다.

누구보다 더 변화하는 시스템을 긍정적이고 빠르게 받아들이려
노력하여, 어느새 저는 매장의 맏언니로 자리할 수 있었습니다.
함께 일하는 크루들도 언제나 열정적인 저의 모습을 통해
힘을 얻고 함께 변화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 밤에도 나, 그리고 맥도날드를 찾아 주시는
고객 분들을 위해 더 열정적으로 일하려 합니다.

경희대점 권영미 크루

미아역점 이지혁 라이더

행복을 배달하는 사람으로.

제가 어떤 마음으로 일하느냐에 따라 고객 분들이 느끼는 게
다를거라 생각했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해야하니까 하는 것 보단 스스로 가치 있고 “행복을 전달하는 일이다.”라고 생각하는 태도를 갖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그러자 전보다 감사한 마음으로 일할 수 있었고,
그 마음이 어느 정도 고객 분들에게 전달 되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감사하며 유쾌하게 일을 하고 있고,
더 많은 행복을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입니다

미아역점 이지혁 라이더

석촌역점 이나라 크루

맥도날드를 넘어, 나 자신의 변화까지

올 해, 고객 분들과 직접 접할 일이 더욱 많은 ‘서비스 리더’라는 직책을 맡게 되면서 저에게 고객과의 소통은 중요한 일이 되었습니다. 처음엔 낯설고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고객 분들에게 저희 매장의 직원들이 친절하다는 칭찬을 듣고 싶은 욕심이 점점 생겼습니다.

그렇게 마음 먹은 뒤로부터 웃는 얼굴로 일하여 노력하기 시작했고, 그러자 일이 즐겁게 느껴졌습니다.
그런 것을 고객 분들도 알아주시고, 함께 웃는 얼굴로 마주해주시니 제 삶까지 행복해졌습니다.

처음에는 작은 욕심으로 시작한 일이
맥도날드의 변화를 넘어, 나 자신의 변화까지 가져왔습니다.

석촌역점 이나라 크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