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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ory

맥도날드 브랜드 철학

1955년 작은 레스토랑에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고객이 가장 좋아하는 장소이자,
음식을 즐기는 최고의 방법이 되기 위해 맥도날드는 오늘도 노력합니다.

맥도날드 기업철학의 뿌리,
창업주 레이 크록(Ray Kroc)의 이야기

맥도날드의 역사는 1954년, 레이 크록(Ray Kroc)이 캘리포니아에 있는 한 햄버거 가게를 방문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밀크쉐이크 기계 판매원이었던 크록은 간단하면서도 저렴한 메뉴 구성에도 뛰어난 햄버거의 품질과 맛에 감탄했습니다.
그는 1984년 1월, 81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맥도날드 사업을 성장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습니다.
그는 새 가맹점이 문을 열 때마다 첫날의 판매 보고서를 직접 검토하며, 신임 경영진이 어떻게 회사를 이끌어 가는지 늘 관심을 갖고 지켜보기도 했습니다.
레이 크록의 가장 큰 공로는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수평적인 사업 구조와 체계적인 시스템을 창조한 것입니다.
그는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해 프랜차이즈 업체, 공급업체, 직원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으며,
이를 통해 선진적인 기업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기여했습니다.

세 다리 의자(The Three-Legged Stool) 철학

레이 크록은 언제 어디서나 변함없는 품질의 음식을 제공하고, 완벽한 서비스를 꾸준하게 유지하는 것을 경영 철학으로 삼았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그는 프랜차이즈 파트너와 공급업체와의 수평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함께 성장해야 한다는 신념을 가졌습니다. 그는 파트너들에게 ‘맥도날드를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맥도날드와 함께 자신의 미래를 위해 일하는 것’이라는 비전을 전하며, "사업은 혼자(by yourself)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를 위해(for yourself) 하는 것이다"라고 표현했습니다.

이러한 크록의 신념은 맥도날드의 핵심 철학인 ‘세 다리 의자(The Three-Legged Stool)’로 이어졌습니다. 그는 프랜차이즈 파트너, 공급업체, 그리고 본사가 의자의 세 다리처럼 균형을 이루어야만 맥도날드가 튼튼하게 성장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 원칙이 바로 맥도날드를 오늘날 세계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자리 잡게 한 비결이며, 60년 가까이 프랜차이즈 업계의 선도주자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이유입니다.

맥도날드의 네 가지 약속

레이 크록은 고객에게 깨끗한 레스토랑에서 친절한 서비스와 함께, 저렴한 가격으로 품질 높은 식
사를 제공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맥도날드의 기업 정신을 QSC&V (Quality, Service,
Cleanliness, and Value, 품질·서비스·청결·가치)라 칭했으며,
이는 현재까지도 맥도날드의 핵심 가치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품질

  • 서비스

  • 청결

  • 가치

  • 1

    Quality 품질

    품질이란 최고의 재료, 엄격한 조리 과정과 방법, 그리고 뛰어난 맛을 의미합니다. 맥도날드는 고객에게합리적인 가격으로 최상의 음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엄선된 식재료와 조리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품질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철저한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2

    Service 서비스

    빠르고 친절한 서비스는 맥도날드의 자산이 되어 왔습니다. 주문이 들어옴과 동시에 음식을 만들기 시작해 고객들에게 더욱 신선하고 따뜻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주방 시스템인 ‘메이드 포 유(Made For You)’를 통해 더욱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의 서비스는 음식을 제공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행복과 즐거움이 되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 3

    Cleanliness 청결

    청결은 맥도날드가 1955년부터 지켜온 중요한 철학입니다.
    매장 내 주방, 로비, 화장실, 주차장에 이르기까지 깨끗하고 상쾌한 공간을 고객들에게 제공합니다. 매장에서는 매 30분마다 크루들이 손을 씻도록 하고 있으며, 시간별로 철저히 위생 상태를 체크하는 것은 물론, 조리시 장갑 등 위생 용품을 식재료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는 등 세심한 부분까지 고려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 4

    Value 가치

    맥도날드의 가치는 고품질의 음식, 직원의 친절한 응대, 깨끗한 환경 그리고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 등 고객이 맥도날드에서 접하게 되는 모든 경험을 말합니다. 맥도날드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들이 맥도날드를 방문할 때마다 즐거운 경험을 하고 고객 만족도 100%를 목표로 노력합니다. 또한 맥도날드는 음식 이상의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합니다.